본문 바로가기
  • 시야니의 별 것 있는 일상(╹ڡ╹ )
보통날/시험관

시험관 시술 과정(신선 1차)- 4. 신선배아 3일배양 2개이식(시험관이식, 면역주사)

by 시야니 2022. 7. 8.


220630(목)

아기다리고기다리던 이식 날이 왔다.
생각보다 전날 잠 잘잠.

오전 11시에 이식 하기로 해서 평소보다 느긋하게 준비하고 갔다.
프롤루텍스를 11시에 맞아야 해서 병원 가서 맞았다.

이식은 마취 안 하고 그냥 하는 시술이라 별다른 주의사항은 없다.
다만, 시술 2시간 전부터 소변을 참아야 한다.
소변이 차있어야 초음파를 봤을 때 잘 보인다나.. 괜히 나 때문에 길을 못 찾는 일은 없어야 했으므로
열심히 참고.. 모자랄까 싶어 가는 길에 물도 틈틈이 마셔주었다.

진료 보러 들어가니 따로 질초음파는 하지 않았고,
저번 난자 채취 결과에 대해 더 설명해주셨다.
총 7개 채취된 난자 중 3일 배양시킨 2개를 이식할 거고(상태 아주 좋다고 하셨다.)
나머지 2개는 동결, 나머지 2개는 잘 안크는 것 같아 조금 더 키워보고 동결할지 말지 결정이 된다고 하셨다.
그리고 남은 난자 1개는 폐기.
내가 다니는 병원은 모병원처럼 다른 어플이나, 따로 연락 주는 게 없어.. 조금 그렇지만
그래도 일단 동결이 확정된 배아가 2개가 있어.. 나름 안심했다.
수정이 안 되는 아이들은 아니었나 싶어.. 안도감이 더 먼저 들었나 보다.

나의 3일배양 배아(8세포기), 너무 이뻐..잘 자라주렴..



그리고 오늘 이식 후 면역주사 맞고 가기로 함!
(아, 난자채취때 처방받았던 질정 중 '센글라' 있었는데 이것만 쓰면 얼굴에 열이 오르고 후끈거려
여쭤보니,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괜찮다고 하셨다. 비아그라계열이기 때문. '아스트릭스' 아스피린계열도 처방받아 먹은거보면
아무래도 몸에 혈액순환을 위한 것인 것 같다.)

그렇게 바로 난자채취했던던 시술실로 들어가서 하의만 갈아입고 누워서 대기하였다.
이식 전에 초음파로 보고 이식 못 할 수도 있냐 여쭤봤는데 신선은 그런거 없이 그냥 이식한다고 하셨다.
그렇게 담당선생님이 오시고
배 초음파로 이식과정을 보면서 하시는데 초음파 기계 배 위에 꾹 올려서 보시는데 소변 때문에 미치는 줄^^..
다행히도 선생님께서 아주 잘 보인다고 격려해주셨다.
이식은 내가 했던 시술들 중에 제일 안 아프고 신속하게 마친 듯.. 했다.
약간 그래도 밀어 넣는 느낌이나 따끔? 하는 정도의 고통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는데
질경 할 때만 약간 불편하고 다른 이물 감 없이.. 금방 끝.!

내가 화장실이 급해 보여 그러셨는지 선생님께서 한 5분 정도만 참았다가 화장실 다녀와서 회복실로 옮겨
면역주사 맞자고 하셨다.
그때는 5분도 너무 길었는데 부랴부랴 화장실 가서 해결하는 동안에는 이래도 되나... 싶었다..ㅋㅋ..
좀 더 참아볼걸 하면서.. 최대한 힘 빼고 흘려보내던 것 같다..

아이비 글로불린 에스엔주 5%_면역주사, 회복실

이식 후 맞았던 면역주사는 (아이비 글로불린 에스엔주 5%)이다.
NK cell 수치가 높아 맞는 주사고, 면역 수치 조절해줘서 배아 착상에 방해되지 않게 해주는
아주 비싼.. 나의 주사.. 정맥주사고 몸무게에 따라.. 용량이 정해진다.
나는 50ml짜리 9통을 맞았다. 가격은 한통에 6만 원~♡ (병원마다 다를 수 있음.)
50-70만 원 들 거라는 마음의 준비를 하고 갔는데도 막상 이야기를 들으니 후들후들했다..
아껴 아껴 한 방울도 아낌없이 내 몸에 흡수되어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길..
주사는 약 4시간 정도 소요되었다.
맞으면서 편히 누워 잠도 한 숨 잘 수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
1. 손이 불편함 2. 한 병 비우면 내가 호출해야 하는 시스템에 누워서 앉아서 핸드폰 보며 시간을 보냈다.

이식 날 받은 처방 주사가 하나 있다.
데카펩틸주, 난자 채취하기 전에 오비드렐이랑 같이 맞았던 주사인데 착상에 도움을 주나 보다.
냉장보관이고 7/2(일) 오전 11시에 시간 꼭 맞춰 주사 맞으라고 하셨다.!!

이식 후 생각보다 괜찮은 몸상태.. 아주 좋아.. 가끔 뭔가 걸을 때? 느낌이 나는 부분은 있었지만
자극하지 않고 편하게 있으면 괜찮은 정도.

행운의 쌍무지개

그리고 집에 가는 길에 쌍무지개가 떴는데 마치 나를 응원해주고 2개다 잘 될 것만 같은 느낌이 팍팍 들었다. 오늘을 위해 쌍무지개가 떴나 싶어 괜히 더 설레었고기분 좋은 징조라 생각하며 돌아왔다.



병원비 569,065원 (면역주사 540,000 / 진료비 29,065)
- 다음에 병원 갔을 때 진료 세부내역서 요청해야겠다.
남은 지원금은 2-3만 원 정도라고 하셨고, 동결 비용에 대해 물어봤는데 정확한 답변을 못 듣고 옴.




2022.05.30 - [보통날/시험관] - 시험관 시술 과정- 시험관 전 피검사 결과(AMH,프로락틴,NK cell)

시험관 시술 과정- 시험관 전 피검사 결과(AMH,프로락틴,NK cell)

220530 시험관 하기로 결정한 날 피검사 후 결과 들으러 다녀왔다. 2022.05.21 - [보통날/시험관] - 시험관 시술 과정- 드디어.. 시험관..이다? 시험관 시술 과정- 드디어.. 시험관..이다? 220521. 3월, 4월

siyani.tistory.com

2022.06.29 - [보통날/시험관] - 시험관 시술 과정(신선 1차)- 3. 난자채취(오비드렐, 데카펩틸주, 프롤루텍스, 수면마취, 난자채취후기)

시험관 시술 과정(신선 1차)- 3. 난자채취(오비드렐, 데카펩틸주, 프롤루텍스, 수면마취, 난자채취

220625(토) 2022.06.24 - [보통날/시험관] - 시험관 시술 과정- 과배란 중간점검(가니레버, 멀티도즈, 퓨레곤, 난포갯수 크기확인) 시험관 시술 과정- 과배란 중간점검(가니레버, 멀티도즈, 퓨레곤, 난포

siyani.tistory.com



댓글